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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상한 소비 현상"을 두고 쓴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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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haus 작성일19-01-03 16:46 조회36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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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1뉴스에 연속 취재 내용을 정리하면


 소비가 이상하다. 마트는 장사가 안되는데 백화점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줄줄이 문을 닫는 반면 최고급 호텔 뷔페는 항상 만석이다.

인천국제공항은 연휴 때면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로 북새통이다.

전문가들은 현재 국내 소비는 단순히 ‘양극화’로 설명하기 힘들다고 지적한다.

온라인 구매 급증과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를 추구하는 현상 등이 맞물린 결과라는 설명이다.

국내 시장에 몰아치고 있는 소비패턴의 변화를 짚어봤다.


경기 불황과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요 백화점이 '명품족'에 힘입어 거꾸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층이 명품을 찾기 시작한 덕분이다. 
반면 대형마트는 울상이다. 소비침체에다 온라인몰에 고객을 대거 빼앗긴 탓이다.

여기에 영업규제까지 발목을 잡고 있다. 

고가 명품 제품은 없어서 못 팔지만 같은 카테고리의 중저가 제품은 고전을 거듭하는 소비 양극화 양상이 두드러진다.

백화점은 마트나 온라인몰 등 타 유통업태와 차별화를 위한 고급화 전략으로 경기에 따른 매출 변동폭을 줄여가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정부 통계에서도 확인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파악한 백화점 상품군별 매출 비중을 보면 2016년 18.7%에 달했던 잡화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3분기에 14.1%로 낮아졌다.

반면 해외 유명브랜드 비중은 13.5%에서 19.6%로 상승했다.

가전이 포함된 가정용품도 2016년 10.1%에서 12.8%로 비중이 높아졌다.

이처럼 백화점은 명품과 가전 등의 고급화 전략이 맞아떨어지며 지난해 안정적인 실적을 보였다.
반면 대형마트는 온라인의 강세에 밀리며 고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마트의 2018년 3분기까지 매출은 10조125억원으로 2017년 같은 기간보다 7.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2.5% 줄었다.

롯데마트의 2018년 3분기까지 매출은 4조8439억원으로 2017년 같은 기간보다 3.4% 줄었고, 1818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이는 대형마트가 온라인보다 가격에서 밀리는 데다 온라인과는 차별화한 상품과 타깃 고객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부가 집계한 2018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 단가 증감률을 보면 대형마트는 2017년 같은 달 대비 구매건수가 11.4% 줄었고,

구매단가도 3.3% 감소했다. 반면 백화점은 구매건수는 4.3% 줄었지만 구매단가는 5.8% 상승했다. 대형마트는 온라인에 집객과 가격 모두 고전하고 있다. 

"2018년 국민소득이 3만 달러 시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그에 걸맞은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며 "

다만 소득, 소비 양극화는 실질 구매력을 떨어트릴 수 있고 산업계 전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사시장은 어떨까

분명 다르지 않을것이다

소비자들이 이사업체에 바라는 것은

첫째는 고객을 만족시킬 이사품질서비스

둘째는  합리적인 가격

셋째는 신속한 AS처리

케이하우스가 추구하는 것은 일을 한만큼 합당한 비용을 받고 싶은 것인데

실제로 현장에서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할 경우도 많다

그래도 고급이사를 지향하며 고객만족을 위해서 청소 및 정리 정돈을 하고자 함이 맞다고 생각한다

그럴려면 현장작업을 하는 팀원들 모두가 합심하여 최선의 이사서비스품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러다보면

한국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이사업체가 될것이라는 확신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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